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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 부소산성 판축성벽 조사결과 23일 온라인 공개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의 허가를 받아 부여군(군수 박정현)과 (재)백제고도문화재단(원장 이기운)에서 추진하는 부여 부소산성(사적 제5호) 발굴조사에서 삼국 시대 백제 성벽과 관련 시설(추정 서문지), 통일신라~고려에 걸쳐 거듭해서 쌓인 성벽을 확인하였다. 이들 현장은 2월 23일 오후 3시 문화재청과 부여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 발굴현장: 충남 부여군 부여읍 관북리 10-1번지 일원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WZbyZ-UhohFp3BYNh2d7Q * 부여군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NGZC3GHfLo4o55WoGAXIqQ 부소산성은 부여지역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핵심적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특히, 백제 마지막 도읍으로 알려진 추정 사비 왕궁지의 북쪽 배후에 해당하기 때문에 왕실의 후원(後苑)이자, 유사시 도피처의 기능도 있으므로 왕궁에 버금가는 시설을 겸비한 유적이다. 1980~1990년대에 걸쳐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에서 펼친 발굴조사는 동성벽과 북성벽, 남성벽을 대상으로 한 터라 서성벽과 서문지에 대해서는 추정만 될 뿐 정확한 범위와 축성의 실태를 알 수 없었다. 이후 20여 년 만에 재개된 이번 발굴조사는 백제의 추정 서문지와 그 주변 성벽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서성벽의 문지와 함께 부소산 전체를 아우르는 백제 포곡식 성의 정확한 동선을 파악하였고, 배수와 출입 관련 시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부소산의 남동쪽 정상부를 중심으로 형성된 통일신라의 테뫼식 성의 축조 방식과 시기마다 달라지는 부소산성 성벽의 변화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도 얻을 수 있었다. * 포곡식 성: 산 정상부에서 계곡을 포용하고 내려온 능선부에 성벽을 축조한 산성 * 테뫼식 성: 산 정상부를 둘러서 쌓은 산성 부소산성 내 백제 포곡식 성은 기본적으로 판축으로 축조되었고, 이외에도 판축 외벽만을 석축하는 방식, 두 겹 이상 판축하는 방식, 내벽에 배수로를 부석하는 방식 등이 확인된 바 있다. 이번에 조사된 서성벽 구간은 부소산성 성벽 중에 중심토루가 가장 견고하고 반듯한 상태로 확인되었다. 성벽의 판축층 너비는 약 4.8~4.9m이며 현재 남아있는 성벽의 높이는 최대 4.4m 정도로, 훼손된 점을 고려하면 더욱 거대했을 것이다. 또한, 성벽의 중심을 이루는 판축층의 내외벽은 모두 흙으로 보강하였는데, 일부는 가공한 석재를 이용하여 마무리한 특이한 양상도 확인되었다. * 토루(土壘): 토성 몸체를 이루는 흙더미 * 판축: 나무판으로 틀을 만들어 그 안을 흙이나 모래 등을 층상(層狀)으로 넣어 방망이로 찧어서 단단하게 하고 차례로 높게 흙을 쌓아 올리는 기법, 또는 그 쌓아 올린 흙 자체 * 수축: 기존 성벽을 보수하거나 다시 쌓음 백제 포곡식 성은 통일신라에 의해 재차 보수작업을 거쳐 꾸준히 활용되었다. 그만큼 부소산성이 중요한 위치였음을 알 수 있다. 통일신라의 성벽 보수는 성 안쪽 벽면으로 와적층과 부석층을 조성하여 방식을 사용하였고, 일부 구간에 한해 석렬이나 석축이 덧대지기도 하였다. 추정 서문지 지점은 부소산 남록의 추정 사비 왕궁지에서 서복사지를 거쳐 성 내로 진입하는 길목에 해당한다. 이곳은 원래 골짜기를 이루는 지점에 해당하며, 조사결과 백제 성벽 판축층 위로 암거가 형성되어 있었다. 암거의 상부구조는 안타깝게도 남아있지 않지만, 이 주변으로 문지공석, 원형 초석, 매우 잘 치석된 대형 가공석들이 산재해 있어 출입 목적의 구조물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 남록: 산의 남쪽 기슭 * 서복사지: 부소산 서남쪽 기슭에 위치한 백제 사찰터 * 암거: 땅 속에 설치한 배수로 * 문지공석: 성문의 문짝 고정용 목주를 끼우기 위해 구멍을 낸 돌 백제와 통일신라 성벽이 연접한 지점에서는 백제 성벽 위로 통일신라 테뫼식 성벽이 만들어졌다. 테뫼식 성의 외벽은 기존의 백제 성벽을 수축하여 사용하였지만, 내벽은 백제 성벽 위에 기단석축을 부가하여 축조하였다. 성벽 시설층에서 축성과정 중 유입된 ‘회창7년(會昌七年)’ 명문기와가 출토되어, 성벽의 조성 시기는 9세기 중반 이후임을 알 수 있다. * 기단석축: 성벽 축조시 가장 아랫단의 기초에 돌로 만든 축대 * 회창7년(會昌七年): 會昌은 당나라 무종 때의 연호로, 847년으로 환산 이번 서성벽과 추정 서문지의 확인을 통해, 백제 사비왕도 내에서도 핵심에 해당하는 성벽의 실체와 그 축성 기술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는 최근 한성기와 웅진기 왕성인 풍납토성, 몽촌토성, 공산성의 최근 발굴 성과와 함께 백제 중앙의 수준 높은 축성 기술과 문화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에도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의 협조 하에 백제 서성벽 일대에 대한 발굴조사를 진행하여, 서문지의 존재 여부, 성벽 축조 공정 과정과 기법을 확인할 예정으로 앞으로 고대 토목기술의 복원과 유적 정비를 위한 귀중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사지역 위치(노란 선)>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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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자연을 품은 정신의 공간」 다큐멘터리 방송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2019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서원>을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자연을 품은 정신의 공간」을 다가오는 설 다음날인 13일 토요일 오후 11시 30분에 한국방송공사(KBS) 1TV <다큐 On(온)>에서 방송한다. 해당 방송은 2019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한국의 서원> 9곳이 동시 등재된 후 서원이 전 세계인에게 인정받은 탁월한 가치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자 기획되었으며, 약 1년간의 사전 준비와 제작 기간을 거쳤다. 「인간극장」,「다큐인사이트」등 25년간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오면서 「KBS 스페셜-플라스틱 지구」로 2019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대상>을 수상한 장강복 감독이 연출하고, 영화배우 오정해가 9곳의 세계유산을 방문하여 서원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어가는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진행자이자 해설자로 출연한다. 각 서원의 전통을 묵묵히 현대로 이어 온 산 증인인 서원 관계자들과 여러 분야의 전문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연령층의 국민들이 21세기 서원과 하나되는 현장을 함께 담아 구성하였으며, 더불어 9곳 서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초고화질(UHD) 화질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설 연휴 중 방송되는 이번 방송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선조들의 지혜를 현대에 펼쳐내어 새로운 미래 가치로 승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자연을 품은 정신의 공간」 방송장면>[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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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 사찰 주제로 온라인 해설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마주 앉아 나누는 신라 이야기'라는 뜻을 가진 ‘대담신라’ 프로그램을 오는 27일 오후 6시 30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한다.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BuTWxHZtINg&feature=youtu.be 2018년에 시작된 대담신라는 저녁 시간, 차 한 잔과 함께 모여앉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의 연구자들이 신라 유물과 역사를 지역주민들에게 들려주고 질문에 대해 답을 들려주며 이야기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높은 호응을 얻어왔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을 적용하게 되면서 ‘랜선, 대담신라’라는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해 진행되어 왔다. 이종훈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장이 진행하고, 조사현장의 담당자들이 문화재와 역사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번 행사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실제로 보기 힘든 유물의 상세한 부분까지 확대 촬영한 영상으로 볼 수 있게 해 흥미를 더했다. 시청자들의 궁금증 해소는 질문에 즉답하는 방식으로 원래의 대담신라의 취지를 살리고자 하였다. ‘랜선, 대담신라’로의 전환은 경주지역을 넘어 신라문화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하였으며, 150명 이상의 안정적인 구독자 층을 형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주제는 신라를 지킨 호국 사찰 ‘황룡사와 사천왕사’다. 대담의 내용은 ‘호국불교의 최전선 황룡사’, ‘신들이 노닐던 숲 신유림(神遊林)에 세워진 사천왕사’, ‘2020년 새로운 발견, 금동봉황장식열쇠’로 구성했다. 기록에 전하는 황룡사와 사천왕사의 창건 이야기, 1970년대 조사한 황룡사지, 2000년대 조사한 사천왕사지의 발굴 이야기, 아울러 황룡사지와 사천왕사지에서 출토된 불교문화재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로 대담이 펼쳐진다. 특히, 작년 연말 처음 공개해 언론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던 황룡사지 출토 금동봉황장식 자물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살펴볼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또한, 대담 진행 중 『덕업일신 망라사방』, 『경주 남산의 불적_어제와 오늘』 등의 책을 소개하고 참여자 중 일부를 선정해 증정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랜선, 대담신라’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에 발 빠르게 부응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학술대회 온라인 중계, 발굴조사 현장 실시간 공개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소통 창구를 제공할 계획이다.Online Explanations of Silla Temples by Research Team Leaders- ‘Daedam Silla’ on YouTube Channel and Q&A in real-time, January 27th at 6.30 p.m., The Gyeongju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Under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the Gyeongju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the GNRICH, Director Lee Jong-Hoon) runs a program, ‘Daedam Silla’ meaning ‘sitting down and talking about stories of Silla face to face.’ The ‘Daedam Silla’ will be live-streamed on the GNRICH YouTube channel on January 27th at 6.30. p.m. *The GNRICH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channel/UCyvYCBA2aJFa8hIdIpur82QThe Daedam Silla, which launched in 2018, gathered residents together in the evening with a cup of tea, and research team leaders at the GNRICH told them about Silla artifacts and history and answered residents’ questions. In this way, the program has received an excellent response.Since last year, it has been changing to an online called ‘LAN line, Daedam Silla’ as it applied an untact method to prevent the spread of the Covid-19.Lee Jong-Hoon, the Directorof the GNRICH, hosts the program, and researchers in charge of the excavation research tell cultural and historical stories. The program enhances the interest by taking a close-up of artifacts that are hard to see in real, taking advantage of online. In a way to solve audiences’ curiosity promptly, the Daedam Silla tries to keep their purpose. Changing it to ‘LAN line, Daedam Sill’ allows anyone interested in Silla culture beyond the Gyeongju area could participate and now have a stable subscribers base of more than 150 people.The theme is patriotic temples ‘Hwangnyongsa Temple and Sacheonwangsa Temple’ where they defended their fatherland, Silla.The talk consists of ‘the Hwangnyongsa Temple, the forefront of the state-protected Buddhism’, ‘Sacheonwangsa Temple, built in Sinyurim, a forest where the gods rested and socialized’, and ‘the new discovery in 2020, the gilt-bronze key with phoenix decoration.’In this contents, the talk will present various stories including the story of the founding of the Hwangnyongsa Temple and Sacheonwangsa Temple in the records, the stories of the Hwangnyongsa Temple site excavated in the 1970s and Sacheonwangsa Temple excavated in the 2000s, and the stories of Buddhist culture unearthed at the Hwangnyongsa Temple and Sacheonwangsa Temple. In particular, the talk will have the opportunity to take a closer look at the gilt-bronze key with phoenix decoration excavated at the Hwangnyongsa Temple site, which was first revealed and became a hot topicin the media at the end of last year. Furthermore, books such as 『Deokeopilsin Mangrasabang_The great achievements are renewed day by day, it covers all over the world』and 『Gyeongju Namsaneui Buljeok_Eojeiwa oneol_the Buddhist sites of Namsan Mt. in Gyeongju_Yesterday and Today』will be introduced during the talk, and some of the participants will be selected and presented. Under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the Gyeongju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aims to respond quickly to the public’s interest in cultural heritage through ‘LAN line, Daedam Silla.’ Moreover, the GNRICH will plan to provide an untact communication with the public through various ways such as live-streaming the academic conferences and disclosing the excavation site for preventing the spread of covid-19.<안내 홍보물>[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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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 단편 영화 ‘첩종-조선을 지켜라’ 제작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은 매년 경복궁 흥례문 앞 광장에서 열려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아온 ‘궁궐 호위군 사열의식 첩종’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단편 영화인「첩종-조선을 지켜라」로 제작하여 12월 31일(목) 오전 10시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규모 관람객이 집결하는 첩종 현장 행사를 취소한 터라 ‘첩종’을 기다려온 관람객들을 위해 20분 내외의 단편 영화로 제작한 것이다. 이번 영화에서는 역동적이고 화려한 첩종 동작과 함께 서사적인 요소를 곁들여, 기존 첩종 행사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첩종은 『경국대전』(병전 25편)에 나와 있는 어전사열(御前査閱)과 비상대기에 사용되는 큰 종을 의미하는데, 궁궐의 첩종 행사는 궁궐에 입직한 군사뿐만 아니라 문무백관, 중앙군인 오위의 병사들까지 모두 집합하여 점검을 받는 사열의식이었다. <단편 영화 첩종>에는 ▲ 태양의 후예, 미생 등에서 인상적인 연기력을 선보인 배우 태인호(국왕 역), ▲ 가수에서 배우로 전향한 인기 배우 박소진(공주 역), ▲ 신인배우 유의태(겸사복장/은 역), ▲ 신인배우 우지현(내금위장/위 역) 등이 경복궁의 수문군들과 함께 출연한다. 감독은 <영화 동갑내기 과외하기>를 연출한 김경형이며 <영화 명량>의 신재명 무술감독 등 실력 있는 영화계 인사들이 다수 참여하여 완성도 높은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단편 영화 첩종>은 문화재청 유튜브(http://www.youtube.com/user/chluvu), 궁중문화축전 유튜브(https://c11.kr/i65r)를 통해 ▲ 12월 24일 예고편을 시작으로 ▲ 31일 영화 본편 공개, ▲ 2021년 1월 4일 제작과정 영상까지 만나볼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이번 <단편 영화 첩종> 제작을 마지막으로 올해 궁궐 활용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영화가 코로나19로 움츠러든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길 기대한다.<단편 영화 첩종> 촬영 현장[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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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온라인 전시제45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수상 작품의 온라인 전시가 오는 14일 오후 2시 무관객 개막식과 시상식을 시작으로 18일부터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 전승공예 TV에서 열린다. *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누리집 http://www.kpicaa.co.kr * 유튜브 채널 전승공예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Heu8IqlgdteqopiudUG2FQ?view 이번 전시는 지난 7월부터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채수희)과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이사장 박종군)가 공동으로 우리 전통공예 전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한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수상작 136점을 전시하는 행사이다. 우리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올곧은 전승과 전통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고자 진행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부득이 현장 전시가 아닌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대통령상 수상 작가 박봉현 씨의 ‘은제 고부조 타출 봉황문 주전자’를 비롯해 국무총리상에 배광우 씨의 ‘건칠상감 포류수금문 정병’,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는 김송희 씨의 ‘팔상도’, 문화재청장상에 손완옥 씨의 ‘남이흥 방령포’, 국립무형유산원장상에 류오형 씨의 ‘길상도 8폭 자수 병풍’,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상에 노영재 씨의 ‘청화백자 용문호’,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이사장상에는 김강희 씨의 ‘지승 자라병’이 선정되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 밖에도 총 12개 종목별 다종다양한 작품의 향연을 만나볼 수 있는데, 1분과(소목, 소반 분야), 2분과(죽, 목조각(각자, 떡살 등) 분야), 3분과(자수 분야), 4분과(매듭, 염색 분야), 5분과(도자, 옹기 분야), 6분과(지 분야), 7분과(금속 분야), 8분과(단청, 불화, 민화, 무속화 분야), 9분과(악기 분야), 10분과(옥, 초고, 관모 등 기타분야), 11분과(옻칠(나전, 채화, 건칠 등)분야), 12분과(직물, 침선 분야)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묵묵히 전통의 길을 고수하고 있는 전통공예 작가들의 참된 전승의 의미와 장인정신으로 일궈낸 작품들을 만나게 될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사무국 (02) 3453~1685~6으로 문의하면 된다.<박봉현-은제 고부조 타출 봉황문 주전자(대통령상)>[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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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 1열에서 ‘러시아 대표 예술공연’ 즐기세요”한국과 러시아가 코로나19로 인적·물적 교류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러 온라인 공연주간’을 운영하면서 비대면 문화교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한국과 러시아 수교 30주년 기념 ‘2020-2021 한-러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맞이해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한-러 온라인 공연주간’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를 러시아에서는 연방 음악·축제 공공기관인 로스콘서트(Rosconcert)가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공연주간’ 동안 한국은 국립발레단의 ‘허난설헌-수월경화’, 국립현대무용단의 ‘비욘드 블랙’,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아리랑로드-디아스포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의 ‘러시안나잇-프로코피예프&라흐마니노프’ 등 한국을 대표하는 국공립 예술단체의 공연을 러시아 문화포털(www.culture.ru)에 선보인다. 러시아는 네이버TV의 ‘한-러 상호문화교류의 해’ 채널(http://tv.naver.com/korrusculture)에서 러시아를 대표하는 다양한 공연예술 작품을 소개한다. 모든 공연은 오후 5시에 방송되며, ‘온라인 공연 주간’이 끝난 이후에도 12월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먼저 11일에는 비올리스트 ‘유리 바슈메트와 모스크바 솔로이스츠’의 함부르크 공연 실황 ▲12일에는 유네스코 평화 예술 친선대사인 ‘가스카로프 민속무용단’의 공연 ▲13일에는 서커스와 뮤지컬을 접목한 ‘모스크바 뮤지컬 시어터’의 ‘리버스’ ▲14일에는 ‘모스크바 국립 그젤 무용단’의 창단 30주년 공연 실황을 볼 수 있다. 문체부는 ‘온라인 공연 주간’ 외에도 ‘박경리문학제 계기 온라인 포럼’, ‘모스크바 국제도서전 온라인 참여’, ‘<러시아를 만나다> 기획영상’ 등 코로나19에 대응한 한-러 상호문화교류의 해 비대면 문화교류를 확대해 나간다. 이진식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이번 비대면 한-러 문화교류 사업은 인적, 물적 교류가 어려운 코로나19 상황에서 국제문화교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문화 공개토론회, 도서전, 전시회 등 다양한 비대면 문화교류로 한-러 간의 우의와 협력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044-203-257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02-3153-1758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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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년 전, 신안보물선의 침몰’온라인 전시 개막<청자 어룡장식 병, 중국(원나라) 14세기, 신안 해저,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직무대리 심영섭)는 다음(Daum) 포털에서 제공하는 다음갤러리(카카오갤러리)에서 「700년 전, 신안보물선의 침몰」 온라인 전시를 4일 오후 6시부터 공개한다. * 다음갤러리 https://gallery.v.daum.net/p/premium/shinanshipwreck 이번 다음갤러리 온라인 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긴 시간 힘들고 지친 국민에게 여름 휴가철을 맞아 시원한 바닷속 난파선과 수중문화재 이야기를 선사하는 자리이다. 직접 해양유물전시관(목포)을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고화질의 신안보물선(신안선)을 만나서 감상할 수 있다. 참고로, 신안선은 중세 무역선으로 1323년경 중국에서 일본을 향해 출항하였지만 고려 신안 앞바다에서 침몰하고 말았다. 이후 1975년 신안 섬마을 어부가 중국도자기를 우연히 발견하면서 다시 세상에 알려졌고, 당시 해저 20m지점에서는 도자기와 각종 공예품 약 2만7천점, 중국동전 28톤 등이 발굴되었다. 그동안 신안해저유물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목포)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등 주요 소장처에서 여러 차례 소개되어 왔다. 그러나 거대한 신안보물선과 그 안에 실렸던 대표적인 유물들을 한데 모아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이 없어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음갤러리 온라인 전시 「700년 전, 신안보물선의 침몰」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난파선인 <신안선>(길이 약 30m)과 관련 유물 사진 80여 점, 만화동영상과 기록영화(다큐멘터리) 등 영상 2편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관람객들은 중세 동아시아 사람들의 바닷길 문화 교류를 이해하고, 수백 년 전 차와 향, 장식, 일상생활 문화가 오늘날 우리들의 취향, 미감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는 11일부터는 해양유물전시관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해양유물전시관 e뮤지엄」도 누리집(www.seamuse.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국민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해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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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 집에서 만나는 무형유산<국립무형유산원 온라인 전시관-상설전시실 ‘솜씨방’ VR 화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오는 23일부터 가상현실과 전시해설로 만나는 무형문화재 온라인 전시관을 누리집(www.nihc.go.kr)에 새롭게 공개한다. 무형문화재 온라인 전시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립무형유산원이 제한 관람을 함에 따라 온라인에서 누구나, 어디에서나, 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온라인 전시관은 국가무형문화재 가운데 전통공예 기술과 생활관습을 전시한 ▲ 상설전시실 ‘솜씨방’과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의 삶과 업적을 기리는 ▲ 무형문화재기념관 ‘사라지지 않는 빛’에 직접 방문하여 관람하듯이 360°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체험하도록 하였다. 가상의 전시실을 자유롭게 다니며 전시유물과 설명을 확대와 축소하여 상세히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시 영상도 별도로 구동할 수 있어 생생한 전시체험을 할 수 있다.▲ 무형유산 디지털 체험관 ‘꿈나래터’는 어린이들이 실제 방문했을 때 쉽고 재미있게 놀아 볼 수 있도록 신기술 체험 방법을 설명하는 방식(6분 분량)으로 꾸몄다. 또한, ▲ 상설전시실 ‘솜씨방’에 대해 전시기획자의 상세한 전시해설 영상(9분 분량)을 별도로 제공함으로써 자연에서 재료를 찾아 아름다운 공예품을 탄생시키는 과정과 오랜 옛날부터 우리 삶에 깃든 생활상을 한편의 단편영화처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 온라인 전시관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 접속하여 관람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에 전화(☎063-280-1571, 1458)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온라인 전시관 공개로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이 온라인을 통해 각자의 위치에서 무형유산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내용을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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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관중인 궁궐 왕릉 속 동물, 온라인으로 만나요<최우수작 - 복원정비과 유병우-홍유릉 붉은머리오목눈이 둥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5월 29일 이후 휴관하고 있는 궁궐과 왕릉의 알려지지 않은 모습을 담은 사진 6점과 동영상 6편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공개하는 자료는 휴관으로 관람객이 없는 궁궐과 왕릉에서 살고 있는 동물들의 다양한 모습과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던 일상풍경들을 담은 사진과 영상이다. 촬영자들이 전문 사진작가가 아닌 궁과 능에서 일하는 문화재청 직원들이라는 점이 이색적이다. 이들이 휴관 기간 중에 궁궐과 왕릉 곳곳의 시설 정비와 청소 등을 하다가 마주친 동물들이나 일상풍경을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한 것들이다. 궁능유적본부는 궁궐과 왕릉을 방문하지 못하는 국민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진과 영상을 공모했으며, 이번 공개작들은 공모로 선정된 수상작들이다. 해당 사진과 영상들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http://royal.cha.go.kr), 궁능유적본부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oyalpalaces_tombs)을 통해 제공된다. 공개된 영상에는 ‘종묘 연못가로 소풍 나온 너구리 가족’, ‘경복궁 경회루 앞에서 조용히 산책을 즐기는 오리들’의 귀여운 모습이 담겼고, 사진으로는 홍유릉에서 포착된 붉은머리오목눈이의 둥지 속 새알들과 경복궁 경회루에서 포착된 왜가리 등을 볼 수 있다. 궁궐의 일상모습으로는 ‘경복궁 태원전 지붕 위 잡상(雜像)’ 과 ‘창경궁 명정전의 답도(踏道)’를 볼 수 있다. * 잡상(雜像): 기와지붕 추녀 마루 위의 토우 * 답도(踏道): 궁궐에서 임금이 가마를 타고 지나가는 계단 촬영한 직원들은 전문가는 아니지만 궁궐과 왕릉의 구석구석을 잘 알고 있는 장점을 살려 일상적이면서도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던 풍경을 생동감 있게 전해 연출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궁궐과 왕릉 풍경을 담았다는 평가이다.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영상과 사진들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에게 또 하나의 작은 즐거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로,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코로나19에 지친 국민들을 위해 휴관 중인 궁궐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와 ‘차 안에서 즐기는 고궁음악회’(7.9.~19. 총8회) 등 풍성한 비대면 궁궐 활용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