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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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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한 겨울철, 가습 효과 좋은 반려식물 2가지

건조한 겨울철, 가습 효과 좋은 반려식물 2가지

난방을 자주 하고, 미세먼지 수치가 높아 환기를 자주 못하는 겨울철에는 실내공기가 건조해지기 쉽다. 건조한 실내에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어렵다면 반려식물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반려식물을 키우면 식물 인테리어 효과뿐 아니라 습도 조절 및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등 유익한 점들이 많다. 건조한 겨울철에 가습기 역할을 하는 반려식물을 알아본다. 드라세나 백합과에 속하는 드라세나는 칼처럼 길쭉하거나 넓은 타원형의 잎을 가진 식물로, 관상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풍성한 잎이 매력적인 초록식물 드라세나는 집안이 건조할 때 실내 습도를 올려주어 가습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음이온 발생량이 많다. 또한 공기 정화와 미세먼지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실내의 빛이 충분하지 않은 곳에서도 잘 자라며, 물에서 자라는 수생식물로도 키울 수 있어서 실내의 습도 조절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보스턴 고사리 생장속도가 빠른 보스턴 고사리는 식물의 토양이 건조해질 때 물을 주면 되기 때문에 실내에서 관리하기 편하다. 겨울철 건조한 실내에서 상대습도 증가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잎이 풍성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특히 집에 습기가 많은 곳에 두면 습기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담배 연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도 흡수해준다. 실내공기의 질을 악화시키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탁월해 스파트필름과 마찬가지로 새집증후군 예방에도 좋다. 자료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블로그 [자료제공 :(www.korea.kr)]

국가 암 검진 미리미리 받으세요!

6대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90% 이상 완치 가능 국가 암 검진에서 암이 발견된 경우 최대 3년간 암 의료비 지원

국가 암 검진 미리미리 받으세요!

안동시는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해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국가암검진사업’을 연중 시행한다. 올해 국가 암 검진 대상자는 의료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 짝수년도 출생자로 ▲위암 만 40세 이상 남·여,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간암 만 40세 이상 남·여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대장암은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만 50세 이상 남녀, ▲폐암 만 54~74세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남·여 모두 대상이다. ※갑년 = 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 × 흡연 기간(년) 흔히 발생하는 6대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국가 암 검진을 통해 암이 발견된 경우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연간 220만 원, 건강보험가입자는 연간 200만 원까지, 폐암은 연간 200만 원까지 최대 3년간 암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안동시보건소 관계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기준에 따라 각 가정으로 발송한 검진표를 받으신 분들은 미루지 말고 미리 검진받을 것”을 당부했다.

실내에서 하는 무릎 통증 예방 운동법

실내에서 하는 무릎 통증 예방 운동법

우리 몸의 관절 중에서많이 사용하는 관절 중 하나가 무릎관절이다. 비만이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연골이나 인대가 손상되고 노화로 퇴화되기도 하지만 평상 시에 생활습관과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칭, 마사지, 근육 강화 운동이 꼭 필요하다. 단, 과한 동작이나 무리한 운동은 무릎 통증을 더 유발할 수있으니 일주일 3번, 하루 30분 주의해서 운동한다.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아본다. ▲ 누워 다리들기쉽게 할 수 있는 무릎 통증 운동법으로 대퇴사두근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는 게 중요한 동작이다. 1. 누운 자세 또는 앉은 자세에서 무릎을 쭉 뻗어준다. 2. 한 다리를 바닥으로부터 40cm 정도 들어준다. 3.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내려놓는다. 4. 반대쪽 다리도 반복해 준다. ▲ 스쿼트 무릎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스쿼트가 대퇴사두근 강화에 도움을 주는 동작이다. 1. 양발은 어깨 정도 너비로 벌려준다. 2. 허리를 편 상태에서 내려간다. 3. 내려갈 때 무릎에 하중이 많이 가지 않게 한다. 4. 대퇴사두근에 하중이 가해질 정도로 무릎을 굽혀준다. 5.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올라온다. 6. 7번씩 4세트 반복해 준다. ▲ 햄스트링 근육 스트레칭 근육 경직을 풀어주는 무릎 통증 운동 동작이다. 수건을 활용해서 하는 동작이므로 수건을 하나 준비한다. 1. 누운 자세에서 한 다리를 쭉 뻗어준다. 2. 바닥과 직각이 되도록 들어준다. 3. 발끝에 수건을 감아서 당겨준다. 4.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내려놓는다. 5. 반대쪽 다리도 반복해 준다. ▲ 비복근 스트레칭 비복근은 종아리 뒤편 무릎에서 시작해 발목까지 이어지는 근육으로, 한쪽 무릎을 굽혀서 하는 비복근 스트레칭 동작이다. 무릎을 굽힐 때 균형을 잡기 어렵다면 벽에다가 손을 대고 동작을 해본다. 1. 양발은 어깨 정도 너비로 벌려준다. 2. 발을 앞쪽으로 내밀며 무릎을 약 90도 정도 구부려준다(개인에 따라 무릎 굽히는 각도 조절). 3. 뒤쪽다리 발뒤꿈치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펴준다. 4.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무릎을 펴 일어난다. 5. 반대쪽 다리도 반복해 준다. 자료제공=대한체육회 블로그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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