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경남도 국무총리상 영예

기사입력 2020.09.21 10: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민선7기 2년간 도정혁신 성과··· 지식중심 유능한 행정기관으로 우뚝

    지역혁신플랫폼·5G기반 디지털트윈·AI스피커 등 다양한 도민 체감 정책시행으로 심사위원단 호평

     

    경상남도는 경남형 뉴딜새로운 사회를 약속하는 지식행정” 이란 주제로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주최:행정안전부후원:매일경제국무총리상(지식행정분야)을 수상하였다올해 9회째를 맞고 있는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민간과 공공부문의 행정과 경영의 지식기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취임 당시부터 지식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직원 각자가 스스로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하여 유능한 공무원이 되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이에 도정혁신추진단을 중심으로 업무관리시스템 도입학습동아리 운영 등 지식행정을 펼쳤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경남도는 지식중심의 유능한 행정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한편이번 심사에는 총 62기관이 응모하여 서면심사온라인 국민심사발표심사를 거쳐 총 21개 수상기관이 선정되었다올해 처음 지식대상에 도전한 경상남도는 지방자치단체 기관 중 1최종결과 2위를 차지하며 지식행정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62개 기관 중앙행정기관 10지방자치단체 30공공기관 18민간기업 4

     

    민간과 학계 그리고 청년과 여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경상남도의 지식중심의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 운영과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 지역혁신플랫폼청년정책네크워크,문화예술협치위원회 각 분야별 민관거버넌스 운영 ▲ 코로나19대비 민생경제대책본부반려동물진료비부담 완화 등 문제해결형 TF팀 구성 ▲ AI스피커 보급노동자세탁소 확대서부경남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등 도민이 행복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이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퍼실리테이터 자체 양성과 같은 타 지자체와 차별화 된 학습동아리직원이 소신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개선한 업무관리시스템과 단순·반복업무를 줄여주는 업무자동화(RPA)도입업무가 궁금하면 언제나 물어볼 수 있는 일알못Q&A 플랫폼 등 활발한 지식 활동들이 대표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김상원 도정혁신추진단장은 민선 7기의 2년간 도정혁신의 성과가 지역혁신플랫폼, 5G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사업과 같은 도민체감형 정책으로 이어져 지식대상 수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현재 경남도 공직자들은 한 명 한 명모두가 혁신의 주체라는 마음가짐으로 유능한 공무원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도민들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식행정 업무를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도정혁신추진단 박규란 주무관(055-211-228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경남도 국무총리상 영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경남도 국무총리상 영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