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남도, 한국예술종합학교「예술영재육성 지역 확대사업 」최종 선정

기사입력 2020.05.04 11:0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지역 문화예술 인재를 키워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청년 문화특별도실현 기반 구축

    통영 신아sb, 문재인 정부 제1호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시너지효과 극대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2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주관하는 예술영재육성 지역 확대사업 협력기관 국비 공모사업(5년간 국비 총45매년 9억원 지원)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향후 민선7기 문화예술을 통한 청년특별도 경남 실현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선정 2곳 경남세종)

     

    ◇ 추진배경 및 추진경과

    예술영재육성 지역 확대사업은 지리적·경제적 제약으로 예술영재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지역에 국내 최고의 예술교육기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우수한 강사를 파견하여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음악무용전통예술융합 4개 분야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가 강사파견 및 교육을 운영하고 지역 광역시도가 공간 및 설비를 제공하여 지역 예술영재를 조기 발굴하고 육성하는 사업으로 2020년 신규 국비 공모사업이다.

     

    그간 한국예술종합학교 공고(3.23~4.3) 시군 수요조사(3.23~4.3) 통영시 단독 응모 및 한예종 신청서 제출(4.3) 1차 서류평가(경남강원부산세종전남 5개시도 선정, 4.10) △ 통영 신아sb 현장실사(4.20) 최종 pt 사업발표(4.28)를 하여 429일에 최종 선정되었다그동안 경남도와 통영시에서는 서류평가와 현장실사 준비 등 협업을 추진해 왔다.

     

    최종평가에서 김경수 도지사의 영상메시지를 통해 강한 유치 의지를 전달했고청년이 머물고찾아오고돌아오는 도시 청년특별도”, 지역에 필요한 인재는 지역에서 양성하는 교육(인재)특별도”, 인재가 수도권으로 집중되어 지방소멸로 가는 악순환을 극복하기 위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이란 올해 도정 3대 혁심과제가 한예종의 예술영재육성 지역 확대정책과 잘 부합한 측면이 최종 선정에 큰 기여를 했다.

     

    ◇ 사업내용 및 향후계획

    우수한 예술영재교육 강사를 통영시에 파견하여 방과후 및 주말을 이용한 분야별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은 경상남도와 한국예술종합학교(한국예술영재교육원)가 공동운영한다.

     

    경남도내에 속한 지역의 초..고등학생 대상으로 음악 25, 무용 20, 전통예술 15, 융합 15 등 4개 분야 75명을 선발하고사회적 배려대상자는 정원 외 30% 이내로 선발한다.

     

    금년 5~7월에 선발하여 8월부터 방과 후주말 휴일 등을 이용하여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도내에는 3만 2천 여명의 교육수요가 있다··고등학생이 음악분야 8,919무용분야 18,798전통예술분야 3,998융합분야 660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출처: 2019년 경남교육청 학교 예술교육 지원현황과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실적)

     

    교육시설은 통영 도시재생뉴딜사업지인 신아sb 별관 전체를 30억원의 사업비로 영재교육을 위한 맞춤형 최고의 시설로 리모델링하여 7월말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한다.

     

    ◇ 기대효과

    이번 예술영재육성 지역 확대 공모사업선정으로 통영의 문재인 정부 제1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이곳에 예술영재교육 공간과 더해지면서 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통영은 역사적으로 17c 초부터 삼도수군통제영이 있던 남부권 중심도시로향후 창원부산울산대구 등 인근 도시와 연계하여 예술영재교육 벨트의 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아울러그간 예술영재교육을 위해 수도권으로 향했던 도민과 학부모들에게 사교육비 지출부담 등 경제적심적 어려움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

     

    류명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한예종 예술영재교육 지역 확대사업을 지역에 잘 안착시켜 문화예술을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경상남도 문화예술과 유봉수(055-211-4524) 주무관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 한국예술종합학교

     교육목표 :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예술실기와 이론을 교수하여

    예술영재 및 전문예술인을 양성

     교육조직 : 음악원연극원영상원무용원미술원전통예술원

     소 재 석관동캠퍼스서초동캠퍼스대학로캠퍼스

     설립/개교 : 1991. 12. 30./1992. 10. 30.

     총 장 김봉렬(2013.8.~현재)

    Copyright ⓒ 한국포토뉴스 & kphotonews.kr

    게시물 댓글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