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상남도, 2020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1,500억 원 지원

기사입력 2020.01.13 10: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일반자금 850억 원 분기별특별자금 650억 원 연중 지원

    소상공인 부담 신용보증 수수료 신규지원(0.2~0.3%)으로 금융부담 완화

    취급은행 2개소(농협경남은행)에서 1금융권’ 7개소로 확대

    15() 9시부터 경남신용보증재단 인터넷 예약 개시선착순 마감

     

    경상남도가 지역경기 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책자금 1,500억 원(일반자금 850억 원특별자금 650억 원)을 오는 15일부터 융자 지원한다.

     

    경상남도는 올해가 민생경제 회복의 중요한 고비인마지막 보릿고개 상황으로 보고 정책자금의 지원규모는 높이면서 부담은 줄여 현장체감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1,450억 원 보다 50억 원을 확대한 1,500억 원을 지원하며소상공인 정책 간담회에서 건의되었던 보증수수료 지원 요청도 일부 반영하여 소상공인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한다.

     

    이를 위해 고용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0.3%) 및 제로페이상생협력상가공동구매전용보증(0.2%) 상품 대출 시 보증수수료 일부를 신설 지원한다.

     

    또한 도 금고은행인 NH농협은행과 경남은행으로 한정됐던 취급은행을 올해부터 제1금융권 7개 협약은행(농협경남국민신한우리하나부산)으로 대폭 확대하여 소상공인들의 편의를 높일 전망이다.

     

    자금신청 대상은 도내 사업자등록을 한 소상공인이며폐업 중인 업체금융기관과 여신거래가 불가능한 업체국세 및 지방세 체납 중인 업체사치·향락업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금상담 예약은 작년부터 도입된 보증상담 예약시스템을 통해1월 15일 오전 9시부터 인터넷으로 개시되며터넷 이용이 어려운 소상공인도 지점을 방문하면 직원이 예약을 대행해준다.

     

    예약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며자금소진 시 후순위 예약은 취소될 수 있다예약방법은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gnsinbo.or.kr)’에 접속해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친 후 상담일자와 시간을 예약하고 해당날짜에 신분증 등을 가지고 지점을 방문하면 된다.

     

    인터넷 상담 예약 후 상담이 완료되면신용도매출액 등의 서류심사와 사업장 현지실사 등을 거쳐 융자한도 결정 후 신용보증서가 발급되며보증서 발급 후 60일 이내(전자보증서는 30일 이내)에 7개 협약은행인 취급은행(농협경남국민신한우리하나부산)에서 자금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먼저 1분기 일반자금(320억 원지원기간은 오는 15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이며융자금액은 업체당 1억 원 한도로 1년 만기 일시상환 또는 1년 거치 4년 균분상환이다경상남도는 융자금액에 대해 1년간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한다.

     

    고용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창원 진해구통영거제고성소상공인의 경우에는 2년 만기 일시상환 또는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으로, 2년간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해주며최종 산출 보증료 중 0.3% 감면이 적용된다.

     

    특히 일반자금 중 130억 원은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경상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 경남 활성화 차원에서 제로페이 가맹점 업체에 우선 할당되며, 0.2% 보증료를 지원해준다.

     

    또한 경상남도는 일반정책 자금 외에 5가지의 특별자금을 운용한다지원기간은 오는 15일부터 자금소진 시까지다.

     

    특별자금으로는 첫째사회적 취약계층 소상공인을 집중 지원하기 위한 희망두드림 특별자금’ 200억 원이다. ‘희망두드림 특별자금은 대표자가 저신용(6등급~10등급또는 저소득(연소득 35백만원 이하)인 소상공인 대표자가 사회적 취약계층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융자금액은 업체당 3천만 원 한도에 신용보증서 발급수수료는 0.5%로 일반보증 대비 50% 이상 감면된다올해부터 저소득 지원조건을 3천만원에서 35백만원으로 완화하여 지원대상을 확대하게 된다.

     

    둘째창업 소상공인의 창업 활성화 유도를 위한 창업 특별자금’ 100억 원이다이는 경상남도 소상공인 창업 성공사다리 지원 사업의 창업교육 수료증을 발급받은 창업 5년 이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융자금액은 업체당 1억 원 한도에 2년간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해준다.

     

    셋째일자리 창출 기반 강화와 일자리의 질 향상을 위한 일자리창출 특별자금’ 100억 원이다지원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신규 인력 고용 시점을 최근 6개월 이내에서 최근 1년 이내로 지원 조건을 완화하고융자금액은 업체당 1억 원 한도에 2년간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해준다.

     

    넷째제조업의 뿌리인 소공인을 지원하여 제조업 혁신을 촉진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소공인 특별자금’ 200억 원이다대상은 도내에 사업자등록 후 6개월이 경과한 제조업을 운영 중인 상시근로자수가 10인 미만인 소공인으로융자금액은 업체당 1억 원 한도로 2년 만기 일시상환 또는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조건이다경상남도에서는 융자금액에 대해 2년간 2.5%의 이자를 지원한다.

     

    다섯째추석맞이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추석명절 특별자금’ 50억 원이다

    backward top home